1. 부자 아빠 VS 가난한 아빠
로버트 기요사키에게는 두 아버지가 계셨다. 한 명은 박사학위를 받은 교육을 많이 받은 사람이고, 다른 한 명은 중학교도 졸업하지 못한 사람이다. 사람들은 중학교도 졸업하지 못한 아버지가 가난한 아버지일거라고 추측할 수 있다. 하지만, 둘 중에서 부자 아빠는 중학교도 졸업하지 못한 아빠이다.
"돈을 사랑하는 것은 모든 악의 근원이다." VS "돈이 부족하다는 것은 모든 악의 근원이다."
당신은 위의 두 문장 중 어떤 문장을 선택할 것인가? 부자는 더 부자가 되고 가난한 사람은 더욱 가난해지는 이유는 '돈'이라는 문제를 학교가 아닌 가정에서 가르치기 때문이다. 학교에서는 절대로 돈과 경제에 대해 교육시키지 않는다. 학교에서는 공부를 잘해서 좋은 대학을 가는 것이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이라고 가르친다.
명문대학을 졸업해야 대기업에 들어갈 수 있고, 대기업에 입사해야 높은 연봉과 높은 복지혜택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아니면, 공부를 잘해서 의대나 법대를 졸업하고 의사, 변호사와 같은 전문직을 직업으로 가져야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한다. 우리 사회에서는 좋은 대학을 나오고 대기업이나, 공기업, 의사나 변호사 같은 전문직이 아닌 사업으로 큰 돈을 벌어들이는 것에 대한 이상한 거부감을 가지고 있다. 마치 죄를 지은 사람이거나 깨끗하지 않은 돈으로 부를 이룬 사람처럼 보는 시선이 있다. 그 이유는 어려서부터 공부를 잘해서 좋은 대학을 가야하고, 그래야 돈은 많이 벌 수 있다고 주입식으로 교육을 받은 탓이다.
2.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부자와 가난한 사람들의 가장 큰 차이는 돈을 어떻게 대하는가에 대한 차이에서 온다. 부자들은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지만, 가난한 사람들은 돈을 위해 일한다.
돈이 나를 위해 일한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
로버트 기요사키는 9살에 부자가 되고 싶은 마음에 친구 마이크와 집에 있는 치약 튜브를 모아 납으로 니켈을 만들고, 그 니켈을 석고틀에 부어 5센트 짜리 동전을 만들었다. 하지만, 그가 한 행동은 위조라는 불법행동이라는 것을 알고 실망했지만, 그때, 그의 아버지는 "애들아, 너희들은 포기할 때만 가난한 거란다. 가장 중요한 것은 너희가 무언가를 실행했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말로만 부자가 되는 꿈을 꾼다. 그런데 너희들은 무언가를 직접 행동에 옮겼다. 그런 너희들이 무척이나 자랑스럽구나. 다시 예기하마. 그런 점을 계속 살려 나가야 한다. 포기하지 말아라." 라며 격려해주었다.
실행력은 부자가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덕목 중에 하나이다. 상상만으로는 부를 이룰 수 없다. 상상을 행동으로 옮겼을 때 비로소 부를 이룰 수 있다. 모든 상상이 부를 만들어주지 않는다. 하지만, 실행을 하면 문제점과 제한사항을 알 수 있고, 그 단점들을 보완해가면서 부자에 가까워지게 된다. 만약, 아무런 실행도하지 않고 상상만 했다면, 어떤 문제점이 발생하게 되는지 전혀 알 수 없다. 상상만한다면, 절대로 부자가 될 수 없다.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는 방법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한다는 말은 내가 만들어 놓은 시스템에 의해 자동적으로 돈이 벌리는 것을 말한다. 주식이나 코인투자는 돈이 나를 위해 일하는 시스템일까? 주식이나 코인은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는 시스템이 아니다. 물론 주식이나 코인으로 큰 돈을 벌 수는 있다. 하지만, 주식이나 코인에 돈을 투자하고 일정 수준의 수익을 만들어 줄 때까지 마음편하게 지내는 사람이 있을까? 거의 대부분 마음 조리며 주식과 코인의 차트만 바라본다. 돈이 나를 위해 일하는 시스템은 나의 심리적인 요소가 작용되지 않는다. 내가 기분이 나빠도, 기분이 좋아도 돈이 벌어지는 시스템이다. 유튜브나 블로그를 예를 들면, 유튜브 영상을 촬영하거나,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면 나는 더이상 일을 하지 않지만, 유튜브의 영상이나 블로그의 글들은 다른 사람들에 의해 계속 보여지거나 읽히게 된다. 그러면서 많은 수의 조회수를 기록하게 되면 나에게 수익을 가져다 준다. 이런 방법은 블로그, 유튜브 외에도 많이 존재한다. 우리는 돈이 나를 위해 일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